우신향병원
언론보도
회전근개파열 방심하지말고, 방치하지 마세요!
작성일 2023-03-20 조회 188

[척추관절톡톡] 회전근개파열 방심하지말고, 방치하지 마세요!

 

날씨가 따뜻해지며 스포츠 활동 인구가 늘어나면서 어깨 질환을 호소하는 환자들도 덩달아 증가세다. 특히 무리한 어깨 운동으로 회전근개에 손상을 입은 환자도 부쩍 늘고 있다. 특별하게 다친 적 없는데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있다. 특히 40~50대 이후 중장년층에서 어깨 통증이 많이 나타나는데, 단순한 근육통이나 노화 현상이라고 생각해 방치하곤 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회전근개 힘줄이 파열되어 생긴 어깨 통증일 가능성이 많아 주의해야 한다. 회전근개(Rotator cuff)는 어깨 관절을 감싸고 있는 근육들의 묶음으로,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으로 구성된다. 이는 어깨 관절을 자유롭게 움직이고,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한다.

우신향병원 정형외과 전문의 한정우

 

우신향병원 정형외과 전문의 한정우

 

회전근개파열의 내적 원인은 회전근 힘줄의 퇴행성 변화와 혈액순환 저하, 외적 원인으로는 자라난 뾰족한 힘줄과 충돌, 손상으로 발생할 수 있다.

중장년층의 경우 퇴행성 변화에 의해 어깨 힘줄이 약해지고 닳아서 회전근개파열이 잘 발생할 수 있다. 30~40대는 대부분 무리한 어깨 운동이 발생 원인이 되곤 하는데 이를 테면 골프, 야구, 테니스 등의 운동이 대표적이다. 이외에 반복적인 어깨 움직임을 사용하는 사무직, 택배기사 등의 특정 직업군에게도 회전근개파열이 자주 발생된다.

회전근개가 파열되면 초기엔 경미한 어깨 통증을 호소하게 되고, 움직이려 할 때 힘이 빠지는 듯한 느낌이 들다가 점차 팔을 60~120도 정도로 들어올리려 할 때 마다 통증이 심해진다. 야간에 통증이 더욱 심해지고 누운 자세에서 통증이 심해진다. 그리고 열중쉬어 자세를 취하기 힘들 때, 목을 지나 머리까지 통증을 느끼는 등이 대표적인 증상이다.

 

출처 이코노믹리뷰(http://www.econovill.com)

이전글 화살표 이전글 무릎관절 환자가 늘어나는 3월, 주의 질환 체크
다음글 화살표 다음글 따뜻한 봄날 무리한 등산...무릎 건강에 큰 부담